기사 메일전송
더 넓어지는 광화문광장, 시민품으로 - 낙후된 세종로공원 재조성으로 광화문광장 확장 및 활성화…시민이용공간 확대 - 광화문광장, 대한민국 자유를 위한 희생에 대한 감사의 상징조형물 조성 - 9.27.~12.20. 통합설계공모…25년 1월 당선작 발표․27년 5월 준공 목표
  • 기사등록 2024-09-27 00:54:46
기사수정


[설계공모 포스터 ]


서울시 세종로공원 및 상징조형물에 대한 통합설계 공모를 시작해 국내외 다양한 전문가의 구상안을 받는다고 밝혔다. 

 

시가 접근성이 떨어지고 낙후된 세종로공원을 시민이 모이고,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새로운 공간으로 변화시킨다.


광화문광장에 부족한 식음시설, 시민 휴식 라운지 등을 확충하는 동시에 그 일대를 대한민국의 자유를 위한 희생에 대한 감사의 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광장에 인접한 세종로공원은 1992년 준공된 지하주차장 상부에 조성된 공원으로 지금은 노후되어 자재 창고로 사용되는 등 시민이용이 낮은 비효율적인 공간으로 남아 있다. 


이번 사업은 광화문광장을 세종로공원까지 확장하는 개념으로 시민 이용 공간이 확대될 전망이다.


아울러 이렇게 확장된 공간을 중심으로 ‘자유를 위한 희생에 대한 감사’를 주제로 상징조형물을 조성하게 된다.


시는 9월 27일(금) 설계 공모 공고를 시작으로 12월 20일(금)까지 작품접수를 받는다. 


접수 마감 이후에는 기술검토와 두 차례의 작품심사를 거쳐 내년 1월 최종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또한, 설계공모 후에는 내년 1월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한 뒤 2025년 5월 본격적인 공사 착수, 2027년 5월 준공해 진정한 시민의 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설계공모 심사 기준으로는 ▴세종로공원은 시민의 휴게 및 여가 등을 고려한 개방된 공간 계획 ▴세종로 공원 노후 주차장의 구조적 안전성 확보 ▴기존 광화문광장 체계 존중 및 역할 유지 ▴감사의 의미를 담은 세계와 소통하는 조형물 설계 등을 마련했다.


한편, 설계공모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시는 준비단계부터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운영위원회와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전문성을 확보하고 공정한 심사를 펼칠 예정이다.


공모 일정, 설계지침, 참가 등록 방법 및 향후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설계공모 누리집(https://project.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승원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이번 설계공모를 계기로 광화문광장이 서울시민들에게는 가장 자랑스러워하는 대표 공간으로,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들에게는 반드시 방문하고 싶은 명소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4-09-27 00:54:46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헤럴드경인포토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제2회 [필름×젠더] 단편영화 제작지원 시상식 개최
  •  기사 이미지 다락원, ‘원큐패스 임상심리사 2급’ 강의 0원에 무료 제공
  •  기사 이미지 반려동물 보호자 대상 비대면 세탁소 ‘헤이울리’, 크라우드펀딩으로 INVESTOMER 모집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