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성 기자
[헤럴드경인=김주성 기자]
●인천시가 내년 2월부터 도시철도 기본요금을 1400원에서 1550원으로 150원(10.7%)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는 2022년 10월 기본요금을 1250원에서 1400원으로 올린 지 1년 반 만에 다시 인상을 추진하는 것으로,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 증가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시민단체인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이번 요금 인상이 도시철도 적자 해결의 근본적인 대책이 되지 못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단체는 요금 인상이 시민들에게 과도한 부담을 준다며, 인천시가 행사성 예산을 줄여 재정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F1 대회 유치와 인천상륙작전기념사업 등 낭비성 사업을 축소하면 시민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시는 도시철도 운영 적자가 심각해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인천도시철도 1·2호선과 서울 7호선 연장 구간의 운영 손실은 1648억 원에 이르렀으며, 수송원가와 평균 운임 간의 격차가 큰 상황이다.
여기에 65세 이상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도 매년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김인수 인천시 교통국장은 요금 인상이 도시철도의 안전한 운영과 장기적인 재정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번 운임 조정안은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원안대로 통과됐다. 하지만 본회의에서 의견 청취를 거쳐야 하고, 이후 경기도와 서울시, 코레일 등과의 협의 및 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일부 시의원들은 요금 인상이 교통복지 정책과 상충된다는 점을 지적하며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본회의에서 요금 인상안이 부결되어야 한다며, 적자 해결을 위한 태스크포스 구성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지속 가능한 재정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시민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을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상된 요금은 본회의와 추가 심의를 거쳐 이르면 내년 2월부터 적용될 전망이다.